현재위치 : 홈 > 학회지 > 심사규정   
 
제1조 편집위원회
1.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각 분과별 3명의 편집위원, 간사1명, 서기1명으로 구성하되 이사의 추천을 받아 이사회가 결정하고 회장이 위촉한다(단, 간사는 총무이사가 겸임하며 서기는 사무국장이 겸임한다).
2. 편집위원의 자격은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 해당 전공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연구경력과 탁월한 연구실적을 가진 부교수급 이상의 자를 원칙으로 한다.
3.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구실적의 저하와 특별한 사유가 없을 때에는 연임한다.
4. 본 학회의 편집위원은 원칙적으로 재임기간 중 국내 기타 학회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5. 편집위원회는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와 채택여부를 결정하며, 원칙적으로 1집의 학회지에 대하여 3차(1차:심사위원 선정, 2차:심사결과서 확인, 3차:최종 게재논문 선정)의 편집위원회를 개최한다.

제2조 심사위원 위촉
1. 심사위원은 논문 한 편당 3인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편집위원회는 투고논문에 대하여 해당 논문과 관련된 전공자 중에서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위촉한다.
3. 심사위원에게는 투고논문 1부와 심사 관련 서류를 송부하며, 심사위원은 심사의뢰를 받은 후 10일 이내에 논문을 심사하여 논문심사서와 원고를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송부한다.

제3조 논문심사
1. 논문심사는 항목별 평가와 종합 평가로 나누어 평가한다.
2. 항목별 평가는 8개 문항에 대해 5단계로 평가하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A=매우 우수(5점), B=우수(4점), C=보통(3점), D=미흡(2점), E=매우 미흡(1점)
3. 종합 평가는 항목별 평가를 참고하여 4단계로 평가하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32점 이상=원고대로 게재, 24점 이상 32점 미만=수정 후 게재,
16점 이상 24점 미만=수정 후 재심사, 16점 미만=게재 부적합

제4조 게재여부 결정
1.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 3인의 심사결과를 평균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2. ‘원고대로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없이 게재한다.
3.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수정에 대한 권고사항을 논문 투고자에게 통보하여 논문 수정 후에 논문게재를 하도록 유도한다.
4.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수정에 대한 권고사항을 논문 투고자에게 통보한 후 논문 수정이 성실히 이행된 경우에 한하여 논문게재를 결정한다.
5. ‘게재 부적합’이 2인 이상일 경우 ‘게재 불가’로 판정하며,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해당 논문의 게재 불가 사유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제5조 심사결과서 통보
1.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 종료 후 10일 이내에 결과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2. 투고자와 심사위원의 개인 정보는 일체 공표하지 않으며, 논문 투고 및 심사에 관한 문의는 사무국을 통해서 처리한다.
 
 
 
국립중앙도서관